Finance

4월1주차 글로벌 시장 리뷰 및 4월 투자방향

동동 2023. 4. 9. 00:24
728x90

1. 글로벌 시장 리뷰

4월 가장 큰 이슈는 두가지로 정리했다.
1. opec의 석유 감산
   1-1. 위기를 느낀 미국
   1-2. 수니파와 시아파의 화해 (+중국)
2. Bad news in the past was good. But now the bad news is bad


1. opec의 석유 감산

OPEC+ 기습적으로 감산 발표... 美-사우디 긴장 고조 우려 - 조선비즈 (chosun.com)

 

OPEC+ 기습적으로 감산 발표... 美-사우디 긴장 고조 우려

OPEC+ 기습적으로 감산 발표... 美-사우디 긴장 고조 우려 사우디·러시아 각각 하루 50만 배럴 감산

biz.chosun.com

기습적으로 사우디는 5월부터 하루 원유 생산량을 50만 배럴 줄이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라크, UAE, 쿠웨이트 등.. 여러 나라가 있는데... 나름 재밌는건 사우디는 수니파고 이라크는 시아파 이다.
수니파와 시아파는 앙숙인데, 이들이 같이 감산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조금더 자세히 알아보자

1-1. 위기를 느낀 미국

중동의 다극화와 흔들리는 미국·사우디 80년 에너지 동맹 (hankookilbo.com)

 

중동의 다극화와 흔들리는 미국·사우디 80년 에너지 동맹

미국은 사우디아라비아를 중동 최고 우방국으로 간주해 왔다. 1945년 2월 미국 군함 퀸시호에서 성사된 미국의 프랭클린 루스벨트 대통령과 사우디아라비아의 압둘아지즈 이븐 사우드 초대 국왕

www.hankookilbo.com

사우디랑 미국은 오랜 우방국가이자 동맹이였지만, 미국이 이란의 핵 합의 복원협상(사우디에 들어가는 국방비를 감소하기 위한 목적), 카슈끄지 피살 사건 등으로 그 관계가 멀어지는 듯 하다. 이를 느낀 미국은 사우디와 80년 에너지 동맹이란 표현을 쓰며 그 관계를 강화하려한다.

이면에는 다음과 같은 이유가 있다.
미국은 전략비축유를 보유하고 있다. 전략비축유란 미국은 석유수출국기구(OPEC)가 1973~1974년 대미 석유수출을 중단한 것을 계기로 전략 비축유 시스템을 도입했다. 전 세계가 10일 정도 쓸 수 있는 총 7억2700만배럴의 석유를 분산 비축해 놓고 있다.

다만 펜데믹 때 석유가격을 조절하기 전략 비축유를 50%를 사용했고, 23년1~2월 물가안정이 어느정도 진행되는 것을 보니 전략 비축유를 더 채워넣으려 한것 같다.

 

1-2. 수니파와 시아파의 화해 (+ 중국)

사우디-이란 7년만에 관계 정상화…아랍권 ‘환영’, 이스라엘 ‘외교 실패’ - 아시아투데이 (asiatoday.co.kr)

 

사우디-이란 7년만에 관계 정상화…아랍권 ‘환영’, 이스라엘 ‘외교 실패’

사우디아라비아와 이란이 7년 만에 관계 정상화에 합의하자 중동의 아랍 국가들이 일제히 환영한다는 입장을 낸 반면 이란의 최대 적성국 이스라엘에서는 경계 섞인 반응이 나왔다. 미국과 중

www.asiatoday.co.kr

미국은 최악의 시기를 겪고 있는 듯한데,, 그 이유는 높은 물가와 금리로 긴축재정을 실시 할 수 없다. 이 상황에서 전략비축유까지 모자른 상황.
사우디는 이때를 놓치지 않고 기습적인 석유감산을 실시한다.
거기에 추가로 사우디와 이란이 손을 잡았는데 아주 큰 이야기이다.
사우디와 이란은 수니파와 시아파로 서로 앙숙이다. 하지만 위에 기사를 보면 둘이 화해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이는 앙숙끼리 화해하여 미국의 달러 패권에 도전하는 모습으로 해석했다. (그 둘의 사이를 중국이 보증해 주고 있음)

2. Bad news in the past was good. But now the bad news is bad

ㅁ 3월 ADP 고용변화 145k (예상 210k 이전 261K)
ㅁ민간 비농 고용 189K (예상 215K 이전 265K)
ㅁ 비농 고용 236K (예상 239K 이전 326K)
ㅁ 실업률 3.5% (예상 3.6% 이전 3.6%)
ㅁ 경제활동참가율 62.6% (예상 62.5% 이전 62.5%)

어짜피 지금 4월 1주차를 리뷰하는 것이니.. 이미 시장은 고용지표들이 "현재 실물 경제가 안좋다" 라는 것을 말해주고 있고 쉽사리 증시에 좋게 반영되고 있지 않다.

3. 우리나라의 미래는..?

우선, 나의 견해는 유가 상승이 어느정도 지속될 수 있다고 본다.
그럼 우리나라 수출경제에 큰 타격을 입히게 된다.
쉬운 예시로 러시아산 원유를 사용하는 나라들과 제품을 만드는데 가격 경쟁력에서 밀리게 되는데,, 좋은 건 거의 없다고 봐도 될 것 같다.

바이든 뒷통수 친 일본, 러시아산 원유 상한가 넘겨 수입 (daum.net)

 

바이든 뒷통수 친 일본, 러시아산 원유 상한가 넘겨 수입

미국 등 주요 7개국(G7)과 유럽연합(EU) 등이 지난해 12월부터 배럴당 60달러 이상에 거래된 러시아산 원유 수입을 막는 ‘가격 상한제’를 시행하고 있는 가운데 일본이 상한선을 넘는 가격에 러

v.daum.net

 

4. 국내 주식 투자 방향

우선 2차전지 관련주의 신규집은 쉽지 않다고 본다. 3월 말에 전부 정리한 상태이며 신규 진입으로 메디톡스에 주목하고 있다. 내일은 메디톡스를 분석하여 글을 올려보려 한다.

 

728x90